menuhwang

디자인 패턴 본문

스터디/etc

디자인 패턴

menuhwang 2022. 8. 19. 20:25

디자인 패턴


디자인 패턴은 소프트웨어 설계시 자주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 방식.

 

 

디자인 패턴 종류


두 가지 기준으로 분류한 GoF 디자인 패턴이라는 것이 있다.

생성, 구조, 행동 3가지 목적에 따라 분류하고, 주로 클래스에 적용하는지, 객체에 적용하는 지 범위에 따라 분류한다.

  생성 구조 행위
클래스 팩토리 메서드 어댑터(Class) 인터프리터
템플릿 메서드
객체 추상 팩토리
빌더
프로토타입
싱글톤
어댑터(Object)
브리지
컴포지트
데코레이터
퍼사드
플라이웨이트
프록시
책임 연쇄
커맨드
이터레이터
미디에이터
메멘토
옵저버
스테이트
스트레티지
비지터

 

 

 

 

생성 패턴


객체 생성에 사용
객체를 수정해도 호출부가 영향을 받지 않음.

빌더

객체의 생성과 표현을 분리해 객체를 생성하는 패턴

 

싱글톤

인스턴스를 하나만 생성해 인스턴스가 하나임을 보장하는 패턴

추가설명

 

싱글톤 패턴 : 디자인 패턴

싱글톤 패턴 단 하나의 객체만을 생성하게 강제하는 패턴 싱글톤 class Singleton { private static Singleton one; private Singleton() { } public static Singleton getInstance() { if(one==null) { one = new..

menuhwang.tistory.com

 

 

 

구조 패턴


객체 조합에 사용
더 큰 구조를 만드는 패턴

어댑터

클래스의 인터페이스를 의도하는 인터페이스로 변환하는 패턴

 

프록시

특정 객체를 직접 참조하지 않고 해당 객체를 대행하는 객체를 통해 접근하는 패턴

추가설명

 

프록시 패턴 : 디자인 패턴

프록시 패턴 특정 객체를 직접 참조하지 않고 해당 객체를 대행하는 객체를 통해 접근하는 패턴 Proxy 라는 단어는 '대리' 즉, 대신 무언가 해준다는 의미이다. 프록시 패턴은 말 그대로 객체를 직

menuhwang.tistory.com

 

 

행위 패턴


알고리즘이나 책임 분배
결합도 최소화를 고려할 필요가 있음.

 

옵저버

객체의 상태 변화를 관찰

옵저버 목록을 객체에 등록해 상태가 변할 때마다 메서드 등을 통해 객체가 직접 옵저버에게 통지하게 하는 패턴

 

스트래티지

행동을 클래스로 캡슐화해서 동적으로 행동을 바꿀 수 있게 하는 패턴

 

 

 

'스터디 >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록시 패턴 : 디자인 패턴  (1) 2022.08.20
싱글톤 패턴 : 디자인 패턴  (0) 2022.08.20
REST API  (0) 2022.08.20
도메인 비즈니스 로직  (0) 2022.08.19
MSA :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  (0) 2022.08.19
Comments